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헬린이 헬스장 잘 고르는 방법

반응형

헬스장-운동기구-운동-헬스클럽-웨이트
헬스장 사진

헬린이의 헬스장 잘 고르는 방법,

흔히 우리가 운동을 시작하고자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헬스장'입니다. 가장 쉽게 떠오르고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게시물에서는 헬스장 잘 고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위치(접근성)

집과 최단 거리에 위치한 운동시설이 최고입니다. 개인적으로 운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접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집은 서울인데 부산에서 우수한 트레이너가 매일 같이 무료로 PT(퍼스널 트레이닝/개인레슨) 제공하거나 고가에 운동기구가 무수하게 펼쳐진 운동기구가 있다고 해도 매일 방문할 수 있을까요? 조금 극단적으로 예를 들었지만, 분명한 사실입니다. 

 

가장 좋은 곳은 집으로 가는 길에 자리 잡고 있거나 아파트 커뮤니티에 있는 헬스장 또는 직장과 가까운 거리의 운동시설을 추천합니다. 어떤 운동이든 꾸준함이 답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접근성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혹시나 버스/지하철 1~2코스 거리 또는 차량을 이용해야 할 정도의 거리라면 특별한 종목이 아닌 이상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2. 시설(탈의실, 샤워실)

청결이 최고입니다. 입문자, 초보자의 경우 어떤 기구가 좋은 기구인지 기구 상태가 어떠한지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요즘 기구가 워낙 잘 나와 있기 때문에 기구에 관련된 부분은 제외하고 우리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청결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것만큼 운동시설 관리 상태를 확인하기 쉬운 방법이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탈의실과 샤워실의 청결 상태를 꼭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가격(할인)

추석 이후부터 11월이 가장 저렴합니다. 추가로 2월~4월까지도 나름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헬스장 가격의 평균을 구하는 것도 기준이 어느 정도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보통 저렴한 시기가 있습니다. 추석 이후부터 11월까지의 기간이 가장 할인 행사가 많은 시점입니다. 12월부터 1월까지는 새해를 맞아 너도나도 운동을 다짐하는 기간이기에 특별히 할인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이 헬스장을 찾습니다. 그리고 5월부터 9월 중순까지는 봄/여름 시즌이기에 가장 성수기입니다.

 

그렇기에 보통 9월 추석 이후부터 11월까지는 비수기에 속해 할인 행사가 가장 많은 시기이기에 이 시점 할인 행사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운동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방문(상담)시점

자신이 운동시설을 이용할 시간 또는 요일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보통 직장인의 경우 야근, 약속 등으로 휴일에 방문하는 경우에 있습니다. 하지만 꼭 자신이 운동시설을 이용할 시간 또는 요일에 방문하시어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휴일 또는 자신이 이용할 시간·요일이 아닌 다른 일정에 방문할 경우 사람들의 몰림, 탈의실·샤워실 청결 상태 등 정확한 파악이 어렵습니다. 

 

5. 일일 이용권(원데이클래스) 활용

꼭 일일 이용권을 통해 미리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헬스장마다 운영 방식에 차이가 있겠지만, 일일 이용권을 허용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꼭 일일 이용권을 통해 하루 정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저 상담만 받고 등록하기보다 직접 이용해 보는 게 10번 둘러보는 것보다 낫습니다. 혹시 일일이용권이 불가하다면 1개월 이용권 등을 통해 미리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1개월 이용권은 가격이 다소 높을 수 있지만, 1년권 구매 후 마음에 들지 않아 환불의 절차를 거치는 등 스트레스받는 것보다 훨씬 이득일 거라 확신합니다.

 

6. 후기(양도 등)

당근마켓, 중고나라 양도 글이 많은지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보통 헬스장 리뷰는 쉽게 찾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 간접적으로라도 파악할 수 있는데 당근마켓 또는 중고나라에서의 양도글이 많은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업체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헬스장의 이용권 환불은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그리고 헬스장에서도 양도 방향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양도 글이 많다는 것은 헬스장 자체적으로 또는 트레이너 등 직원의 문제가 많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양도 글에는 '직장이 멀어서', '다른 운동을 시작해서' 등 부정적인 워딩은 절대 없다는 점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팁이 있지만, 이번에는 6가지 팁만 공유해 드립니다. 다음에 또 기회가 있다면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헬스장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